윈도우 10 인사이더 프리뷰 빌드 20152 공개

Posted by

한국 시각으로 오늘(6월 25일) 새벽에 윈도우 10 인사이더 프리뷰의 빌드 20152가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의 Dev Channel(기존 Fast Ring)에 속한 참가자들에게 공개됐습니다.


Dev Channel? Fast Ring?

본 이미지에 나온 한국어 명칭은 필자가 의미상 번역한 것으로, 한국어 번역에서 공식적으로 반영된 것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10 인사이더 프리뷰는 새로운 사항을 빨리 반영하는 순서대로 Fast Ring, Slow Ring, Release Preview Ring의 세 종류로 구분되어 제공되었는데 최근 이러한 명칭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에 Fast Ring으로 제공되던 빌드는 이제 Dev Channel에서 제공되는 빌드입니다.


이 글에서는 Windows 공식 블로그에 게시된 글을 바탕으로 빌드 20152의 새로운 사항들을 짚어봅니다. 글의 내용은 앞서 언급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내용을 위주로 구성했지만, 개인적으로 번역하면서 보충 설명이 필요하다고 느껴진 부분은 따로 주석을 추가해 보완하였습니다.


해결된 문제

  • PC를 초기화한 이후 메모장이 예기치 않게 제거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만약 해당 문제를 겪었다면 설정의 선택적 기능 옵션을 통해 메모장을 다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10을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때 PC의 공간이 부족하면 볼 수 있는 ‘Windows를 업데이트하려면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대화 상자에서 각 파트의 조건을 모두 충족할 시에도 ‘계속’ 버튼이 나오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Windows 업데이트를 완료하기 위해 재부팅할 준비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에 Windows 업데이트 아이콘이 나오지 않을 수 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IME가 ‘사용하지 않음’ 상태에 놓여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IME가 사용되고 있는 것처럼 문자 입력을 할 수 있는 문제와, 작업 표시줄에 있는 IME 모드 표시기(예. 한영 전환 표시)를 눌러도 모드가 변경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알려진 문제

  • 일부 환경에서 HYPERVISOR_ERROR라는 내용의 그린스크린이 뜨며 시스템이 충돌합니다. 현재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린스크린(GSoD): 윈도우 10의 인사이더 프리뷰 버전에서 블루스크린 대신 뜨는 오류 확인 메시지

  •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서 새로운 빌드를 설치할 때 업데이트 프로세스의 실행이 오랜 시간 동안 보류됩니다. 현재 이 문제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 PC가 업그레이드되거나 다시 시작된 이후에 메모장에서 임시 저장된 문서를 다시 열지 못합니다. %localappdata%\Notepad에서 임시 저장된 문서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설정 > 계정 > 로그인 옵션에서 ‘앱 다시 시작’ 옵션을 활성화했을 경우 메모장에 작성한 내용을 따로 저장하지 않고 PC를 다시 시작해도 부팅이 완료된 직후 메모장이 자동 실행되며 작성한 내용이 임시 저장된 채로 복구된다.

  • 일부 환경에서는 Xbox 컨트롤러가 PC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이 빌드로 업그레이드를 시도하면 그린스크린이 뜨면서 업그레이드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Windows 업데이트 기록에 오류 코드 0xc1900101이 남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PC에서 Xbox 컨트롤러의 연결을 해제하십시오. (업그레이드를 마친 뒤에도 컨트롤러를 다시 연결하면 그린스크린이 뜨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이전 빌드에서부터 일부 게임과 앱이 설치되지 않거나 실행 중에 충돌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향후 다른 빌드를 공개할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전 빌드로 업그레이드한 이후 화면이 기존보다 어둡게 표시되는 문제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 작업 관리자의 성능 탭에서 CPU 사용량이 항상 0.00GHz로 표시되는 문제를 보고받았습니다.
  • 설정에서 ‘이 PC 초기화’를 실행할 때마다 항상 ‘PC를 초기화하는 동안 문제가 발생했습니다’라는 오류가 표시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고급 시작 옵션을 사용하여 ‘이 PC 초기화’를 실행하십시오.